제주한라병원

이명아명,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자신의 몸처럼 돌본다

병원매거진/한라병원포럼

가슴 달린 남자(여성형 유방)

제주한라병원 2013. 2. 14. 08:45

가슴 달린 남자(여성형 유방) 


 

<2012.05.14>

남자에게서 유방이 여자처럼 커진다면 남들은 웃거나 재미있어 할지 모르지만 본인은 매우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남성이 퇴화됐던 유방조직이 어떤 원인에서인지 여자들처럼 증식하게 되면 초기에는 유륜 밑에 약간의 통증을 동반한 덩어리 형태로 인지되고 심한경우는 마치 성숙한 여자의 유방처럼 커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유년기 또는 사춘기, 노년기에 걸쳐 다양한 연령대에 생길 수 있다. 어릴 때는 본인이 별로증상을 느끼지 못한 채 지나가는 경우가 많고 사춘기에는 자신의 신체 변화에 예민하기 때문에 부모에게도 말을 못하고 심한 고민과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많다. 노년기에는 주로 암이 아닌가하는 걱정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여성형 유방은 원인이 뚜렷치 않은 경우도 많다. 일반적으로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장기간 복용하는 약물에 의해 생기기도 한다. 이런 약물로는 주로 도파민계열 약물과 정신과 약물, 위장관 약물, 고혈압 및 전립선비대증에 사용되는 약물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때론 고환에 생기는 종양 또는 부신의 종양에 의해 이차적으로 유발되기도 한다. 비만한 경우 피하 지방이 많아지고 유방이 커지고 늘어지지만 실제적으로 유방조직이 증식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이와 구분해 가성 여성형 유방이라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사춘기에 생기는 여성형 유방의 경우 1~2년 후에 저절로 없어지거나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1~2년이 경과해도 없어지지 않는 경우는 수술을 해야 한다.
 
물론 본인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경우에도 반드시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보통은 외관상 여성처럼 커진 유방에 대한 부담감, 심리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수술이 이뤄진다. 약물에 의한 것으로 보여지는 경우는 약물을 중단하거나 중단할 수 없는 경우 다른 약물로 대체해 보기도 한다.

 

수술은 유두주위의 유륜(색소가 침착된 유두주위 피부)을 따라 반달 모양으로 절개 후 유륜과 피부를 보존하고 유방 조직을 모두 제거하게 된다. <민연기 유방/내분비외과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