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병원

이명아명,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자신의 몸처럼 돌본다

건강정보/의료컨텐츠

통증도 병이다

제주한라병원 2011. 6. 7. 11:01

2008년/10월

통증의학과(통증클리닉)는?

여러 원인에 의한 통증 질환을 진단하고 예방, 치료하는 임상과이다.다른 임상과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검사와 약물치료 및 물리적 방법을 이용한 치료를 하며 주로 신경차단술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경치료는 통증을 전달하는 경로를 차단하거나 통증이 통증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막고 통증부위의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통증이 재발하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통증질환뿐만 아니라 신경차단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질환도 치료한다. 
 

통증은 왜 적극적으로 치료되어야 하는가?

만성 통증은 급성통증이 단순히 연장된 것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질환이다. 만성 통증인 경우 집중력과 기억력 감소, 수면장애, 활동범위의 축소를 가져온다. 우울증도 흔히 동반된다. 직장 생활이나 여가 활동, 집안일 등이 힘들어지고 가족관계, 친구관계에 문제가 생기고 결국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없게 된다. 신체적으로는 근육이 약해지고 관절의 위축을 초래하며 부적절한 약물 복용에 의해 폐인이 되기도 한다.그러므로 통증은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만성통증으로 이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증클리닉에서 치료하는 질환

1. 급성 통증
내과적 치료나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급성 통증과 수술 후 통증
2. 만성 통증
만성 두통, 삼차신경통, 상지 및 어깨 통증, 만성허리통증 및 좌골 신경통, 하지통증, 무릎통증, 근막 통증, 수술이나 외상후 통증 증후군, 복합부위통증증후군, 대상포진 및 대상포진후 신경통, 당뇨병성 신경통 등
3. 혈관질환에 의한 통증
4. 암에 의한 통증
5. 비통증성 질환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 증후군, 알레르기성 비염, 망막혈관질환, 안면신경마비, 안면경련

 

통증질환은 어떻게 치료해야 될 것인가?

만성통증의 치료목표는 통증 자체를 감소시키면서 동시에 통증에 의한 다른 증상을 감소시키는 데 있다. 적극적으로 통증을 치료함으로써 통증으로 인한 고통을 줄일 수 있고, 다른 여러 가지 치료가 가능하고, 그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예방 또는 최소화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즉, 만성 통증질환은 환자 및 의료진이 질환과 치료에 대한 원칙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원인 병변이 남아 있다고 해도 통증만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면 그 환자는 이미 다 나은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그러나 상처의 정도에 비례하지 않는 통증이나 통증으로 인해 특정부위에 기능장애가 있을 때, 명확한 이유 없이 일상적인 치유기간이 길어지는 통증이거나 치료약물의 중독 징후를 보이는 경우는 지체 없이 통증 전문의와 상담해야한다.

통증으로부터의 해방은 곧 삶의 질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배진성·마취통증의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