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병원

이명아명,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자신의 몸처럼 돌본다

제주근로자건강센터

콜센터 종사원, 작업환경 및 직무스트레스 예방 상담

제주한라병원 2017. 5. 29. 09:36

콜센터 종사원, 작업환경 및 직무스트레스 예방 상담

 

콜센터 종사원들은 장시간 앉아서 컴퓨터 및 전화통화를 하므로 근골격계질환이 발생하고 언어폭력·성희롱·감정노동으로 인한 직무스트레스가 나타나는 등 다양한 직업건강 유해·위험요인에 노출되고 있다.

콜센터 종사원의 유해·위험요인으로써 작업환경 요인은 콜센터 종사원은 하루의 대부분을 실내공간에서 생활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오염된 공기가 계속 순환되며 공기 질이 나빠져 호흡기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불충분한 조명으로 인해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작업조건 요인은 감정노동은 근로자의 직무만족도를 낮추고, 고객이 비합리적인 요구를 하거나 무례한 언행에도 따지거나 맞대응하지 못하고 친절하게 대하도록 강요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스트레스와 우울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고 의자에 장시간 앉아서 일하기 때문에 소화장애, 운동부족 및 다양한 건강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건강문제 요인은 반복적인 동작을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작업, 불편한 자세 등으로 인해 목, 어깨, 허리, 손목 및 손 부위의 근골격계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하루 종일 목소리를 내야 하기 때문에 성대 결절 등 목 부위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콜센터 종사원의 유해·위험요인 관리방안으로는 작업환경 관리를 통해 실내 공기질을 청결히 유지하기 위하여 규칙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미생물로 인한 공기오염을 방지하며 작업에 따라 적정한 조도가 유지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작업조건 관리를 통해 근무환경 및 업무 개선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건강한 직장 분위기 만들기, 고객과의 갈등발생 시 조치, 불쾌한 언행 고객 응대 매뉴얼을 정립하고 언어적 폭력에 대한 조직적 관리방안과 콜센터 종사원에게 필요한 폭력 예방교육, 피해자를 위한 심리상담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적절한 작업자세를 유지하고 편안한 의자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건강문제 관리를 통해 근골격계질환 유해요인 조사를 통한 근골격계질환 예방관리프로그램 운영, 근골격계질환 예방교육 실시, 인간공학적 대책 및 스트레칭 체조 실시를 하고 조직적이고 개인적인 직무스트레스 관리방안이 성립되어야 할 것이며 충분한 습도 유지를 통해 성대결절의 예방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제주근로자건강센터에서는 콜센터 종사원의 근무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작업환경, 근골격계질환 및 직무스트레스 예방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문의 064-752-8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