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병원

이명아명,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자신의 몸처럼 돌본다

연재종료코너/천일평칼럼

한국인이 세계에서 제일 잘하는 열 가지

제주한라병원 2014. 5. 28. 14:17

한국인이 세계에서 제일 잘하는 열 가지       
 
한국인이 세계적으로 다른 어느 나라보다 잘한다면서 미국의 방송 CNN이 지난해 11월에 10가지를 선정했습니다.


CNN이 첫 번째로 꼽은 건 인터넷과 스마트폰 문화입니다.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82.7%, 스마트폰 이용률 78.5%, 특히 18살에서 24살 사이는 97.7%가 스마트폰을 쓴다는 겁니다. 지하철에서도, 식당에서도 사람들이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풍경이 한국이라고 전했습니다. 반면, 9살에서 12살 사이 청소년의 14%가 게임중독이라며, 인터넷 강국 한국의 어두운 면을 짚었습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성분의 제품이 수시로 쏟아져 나오는 화장품 시장과 아시아 최고의 성형수술 산업, 청춘 남녀들의 소개팅 문화를 다른 나라에서 볼 수 없는 한국의 특징으로 꼽았습니다.


그 중에 피부보습, 피부재생, 주름 개선, 여드름 치료 등 ‘피부 만병통치약’ 달팽이크림 화장품 열풍도 소개했습니다.


여성들의 대표적인 고기능성 화장품으로 프로폴리스, 줄기세포, 달팽이 화장품 등이 있습니다. 특히 달팽이 점액 화장품이 피부에 좋다는 소문이 퍼지기 시작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는 일반적인 달팽이 크림뿐 아니라 달팽이 점액 에센스, 앰플, 비비크림 등 달팽이 점액 성분을 이용한 다양한 달팽이 화장품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달팽이는 프랑스의 고급 요리로도 쓰여 사육하는 곳이 많습니다. 서양의 한 의사가 달팽이를 기르는 사육사들의 손이 유달리 희고 부드러웠다는 것을 알게 돼, 체계적으로 달팽이의 점액을 연구해보니 피부 재생과 진정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얻고, 이걸 소재로 달팽이 점액을 사용한 화장품이 4년 전부터 나왔습니다. 크림 같은 경우는 웬만한 유명한 화장품 브랜드라면 하나씩은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작은 병 한 개에 9천 원부터 8만 원 가량입니다.


그러나 달팽이 화장품으로 효과를 본 사람도 많지만 끈적하기만 하고 효과를 못본 사람도 부지기수여서 논란이 일었습니다.
지난 2011년 1월 방송된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불만제로’를 보면 일부 달팽이크림 제품에 성분이 제대로 함유돼 있지 않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달팽이의 생체 점막 부위에서 분비되는 점액의 주요 성분은 뮤신(mucin)이라는 물질로 여기에는 콘드로이친황산염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피부에 보습효과를 줄 수 있는 보습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제 TV 홈쇼핑과 여러 매장에서는 제품 한 통에 80~95% 달팽이 점액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광고하지만 과대광고라는 것입니다. 달팽이 화장품을 생산하는 업체에서도 “90% 점액은 말장난밖에 되지 않는다. 순수한 점액 80~90%를 넣어서는 화장품 제조가 불가능하다”고 밝힙니다.
방송사에서 달팽이 추출물 원료를 검사한 결과, 원액 혹은 엑기스로 표시된 추출물마저 단 10% 이하의 달팽이 점액 성분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소비자들을 현혹시키는 광고에 대해 전문가는 “어느 화장품이 좋다는 유행을 따라가기 보다는 자기에게 잘 맞는 화장품을 택하는 게 좋다”고 조언합니다.


CNN은 이와 함께 한국인의 신용카드 사랑을 꼽았습니다,
카드로 커피 한잔과 택시 요금까지 끊는 문화를 우리나라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습니다. 2011년 기준, 미국인이 신용카드로 78건을 결제할 때 한국인은 130건을 했다는 겁니다.
우리나라의 긴 노동시간과 일 중독, 직장 음주문화도 유별나다고 했습니다.


밤이면 야근하는 직장인들로 건물마다 불이 꺼지지 않는데, 상사들이 밤늦게까지 팀원들을 폭탄주 술자리에 너무 자주 데려간다고 꼬집기도 했습니다. 대학진학률이 63%에 달하는 유난스런 교육열이 일 중독 문화로 연결된다는 색다른 해석도 내놨습니다.


여성 골퍼들의 선전과 항공사 승무원들의 친절하고 탁월한 서비스도 꼽았습니다.
LPGA(미국여자프로골프) 세계랭킹 10위 안에 4명, 100위 안에 무려 38명의 포함됐다고 전합니다. 현재 한국의 박인비가 58주 연속 세계 랭킹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전세계 항공사가 배우러 오는 항공기 승무원들의 서비스도 세계 최고라고 소개합니다.


그리고 청춘남녀들의 소개팅 문화, 러시아와 중국, 일본 손님들을 끌어들이는 성형수술, 스타크래프트 열풍도 10위안에 들었습니다.


CNN은 한국이 면적은 세계 109위지만 레이디 가가를 능가하는 소녀시대를 가진 역동적인 나라라고 소개했습니다. 역동적이고 잘하는 점을 여럿 가진 우리이지만 그래도 제대로 잘하는지, 잘못하고 있는 게 아닌 지 곰곰이 생각해볼 것을 제시한 CNN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