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병원

이명아명,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자신의 몸처럼 돌본다

제주한라병원은?

2020년 10대 핫이슈

제주한라병원 2021. 1. 4. 15:15

 

 

○ 제주권역외상센터 외상체계 구축

제주권역외상센터가 지난 3월 마침내 문을 열었다. 외상센터는 목숨이 위태로운 중증 외상환자가 내원시 신속하고 적절하게 치료할 수 있는 전문 의료진과 전용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신속한 환자 이송 및 치료를 위해 지역맞춤형 외상체계 구축사업도 시작했다.

 

 

○ 코로나 팬데믹과 국민안심병원 지정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 속에 감염 우려없이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는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 운영되고 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자마자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발열체크를 강화하는 등 선제적 대응으로 일반 환자들이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도내 최초 뇌사자공여 간이식 수술 성공

도내 사상 최초로 뇌사자 공여에 의한 간이식 수술이 성공했다. 김건국 외과교수팀은 만성간경변증이 악화돼 중환자실에서 힘들게 투병하던 A씨에게 지난 9월 간이식수술을 성공적으로 집도했다. 이로써 A씨는 새 생명을 얻게 됐고, 제주의료는 이식 역사의 새 장을 열게 됐다.

 

 

○ 도내 유일 신장이식 수술 50례 달성

도내에서 유일하게 이뤄지는 신장이식 수술이 50례를 달성했다. 지난 1995년 도내 최초로 신장이식 수술을 시작하고, 뇌사자공여가 많지 않은 환경에도 불구하고 2011년 한국장기기증원과 업무협약을 새롭게 체결해 환자에게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이식수술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 2020제주국제평화컨퍼런스 개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부의장 김성수)가 주최한 제주국제평화컨퍼런스가 지난 10월 처음 열렸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통일전문가 및 석학들을 초빙해 심도있는 토론을 진행함으로써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공감대를 더욱 고양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 헬스리조트 THE WE, 3년연속 트래블러스 초이스

헬스리조트 더 위(THE WE)가 지난 8월 세계적인 여행플랫폼인 트립어드바이저에서 2020트래블러스초이스로 선정돼 3년 연속 손꼽히며 여행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앞서 제주관광공사의 제주웰니스관광 15선에도 뽑혀 웰니스관광 명소임을 확인했다.

 

 

○ 비전 2030 - HAPPY with CHH

새해 벽두 새로운 10년의 나침반이 될 슬로건과 비전, 핵심가치를 선포했다. 건강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의미를 담아 'HAPPY with CHH'를 슬로건으로 삼고 ‘디지털 의료혁신 시스템으로 미래를 여는 병원 등 각각 5개의 비전과 핵심가치를 설정하고 실천을 다짐했다.

 

 

○ 희귀질환, 바이오빅데이터 구축 협력기관

제주권역희귀질환센터가 국가 프로젝트인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협력기관으로 지정돼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사업은 보건복지부 등 3개부가 연계한 사업으로 바이오헬스 기술혁신을 위한 유전체 의료임상정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추진 중이다.

 

 

○ 폐암 대장암 등 각종 진료평가 1등급

해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하는 각종 진료적정성평가에서 대부분 1등급을 받았다. 올해는 폐암, 대장암, 급성기뇌졸중을 비롯 만성폐쇄성폐질환, 의료급여 정신과와 첫 시행한 마취적정성평가 등에서 모두 1등급을 받으며 도내 최고 의료수준의 병원으로서 면모를 보였다.

 

 

○ 연명의료 등록 및 산재특별진찰 기관 지정

연명의료결정법에 따른 등록기관으로 지정받아 지난 7월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의 상담 및 등록 업무를 시작했다. 또 지난 4월 산재보험 특별진찰 의료기관으로 인증받아 도내 산업재해 근로자는 필요시 타 지역에 가지 않더라도 산업재해보험법상 특별진찰을 받을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