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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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의 발전방향, 환자안전 등 통괄 지속성장 도모

제주한라병원 2014. 12. 30. 10:17

병원의 발전방향, 환자안전 등 통괄 지속성장 도모
기획조정실

 

기획조정실은 병원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한다. 병원의 기본적 가치체계 정립, CI 완성, 병원의 VISION 구축 등 병원내 다양한 종사원의 가치를 병원의 목표방향과 일치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다양한 단위조직의 목표를 확인하고, 평가하여 의료관련 대외사업에 대해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와 함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정부의 감독기관에서 주관하는 모든 평가에 대비해 다양한 형태의 평가도구인 질 지표를 관리, 감독함으로써 환자들에게 적정한 진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의 의료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질 지표관리 방법으로 적정진료위원회 활동, QA위원회 활동 및 단위조직의 QI활동 등을 장려함으로써 다양한 구성원의 참여와 봉사를 견인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10년부터 의료기관 인증 평가제도를 도입해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 등 모든 의료기관의 진료서비스를 평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한라병원은 지난 2011년 기획조정실을 중심으로 병원 전부서의 동참과 노력, 사전에 치밀한 준비를 한 결과 우수한 성적으로 1차 인증평가를 마쳤다.

이제는 2015년도 2차 인증평가를 대비하고 있다. 기존 평가기준보다 한층 강화된 2차 인증평가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막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병원의 발전과 새로운 의료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진료수익을 창출해야하는 과제가 있다.

현재 국내 의료계의 상황이 녹록치 않다. 정부의 의료정책과 의료서비스 수요자의 욕구 향상, 의료종사자들의 다양한 요구 등으로 병원 경영은 삼각파도를 헤쳐 나가야 하는 환경에 처해 있고, 이를 견인하는 데 있어서 병원 기획조정실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된다.


이와 같은 정책적 환경적 병원 발전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주한라병원 기획조정실은 모든 직원들이 하나로 뭉쳐 주어진 각자의 역할을 초심에서부터 다시 생각하고 기획하는 자세로 직무를 수행함으로써 병원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되도록 해나갈 것이다. 또 병원 내 각 부서의 요구들을 충분히 파악하고 조정하여 우리 병원이 추구하는 가치 기준에 일치시키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누구 한 사람이 노력해서 될 부분이 아닌 모두가 같은 꿈을 가지고 내일을 꿈꿔야 목표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각자의 고된 하루에 바쁜 시간들을 쪼개어 낸 그 소중한 시간들이 헛되지 않게 힘을 모아 주었으면 한다.<김동훈․기획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