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병원

이명아명,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자신의 몸처럼 돌본다

건강정보/건강한생활

혈압 낮추는 식사요법 치료식에 적용

제주한라병원 2014. 5. 28. 14:15

혈압 낮추는 식사요법 치료식에 적용
DASH, 퇴행성 질환 및 만성질환 예방에도 효과


고혈압환자는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혈압 강화, 약제 사용량 감소, 약제에 대한 반응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제주한라병원 영양과는 환자들의 치료를 돕기 위해 DASH 식사요법을 치료식에 적용하여 고혈압식을 개발하고 식단전시회 및 검식회를 통해 홍보를 하고 있다.


DASH(Dietary Approaches o Stop Hypertension)는 고혈압 환자를 위해 美 국립보건연구원(NIH·National Institute of Health)이 개발한 혈압을 낮추는 식사요법이다. 기존의 저염식(2,000㎎ sodium diet)과 달리 중염식(4,000㎎ sodium diet)으로 제공되며 여러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균형잡힌 건강한 식사를 통하여 혈압을 낮추는 방법이다.


美 국립심폐혈연구소는 6년에 걸쳐 DASH라는 식사요법을 수행하여 수축기 혈압이 8~14㎜Hg 낮아지는 결과를 얻었다. 실제로 DASH를 실시하면 2주일부터 혈압이 낮아진다고 하니 효과가 매우 빠른 방법임에 틀림없다. 혈압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체중, 비만인 경우에 체중을 10㎏정도 줄이면 혈압을 5~20㎜Hg 내릴 수 있다고 한다. DASH 다이어트는 자연스럽게 체중조절 효과가 있으며, 혈청콜레스테롤 저하, 동맥경화증과 골다공증, 심장질환, 뇌졸중, 신장결석, 당뇨병 등 각종 퇴행성 질환과 만성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송가을·영양과 영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