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의 숲에서 요가, 명상, 트레킹 등 다양하게 진행
치유의 숲에서 요가, 명상, 트레킹 등 다양하게 진행
헬스리조트 힐링프로그램
제주에서 치료와 휴양을 함께 할 수 있는 헬스리조트 WE호텔이 올상반기중 개원할 예정이다. 헬스리조트는 건강검진, 미용성형, 재활의학 등 의료적인 부분 이외에 수치료를 매개로 하는 신체회복 프로그램을 주축으로 하고 있다. 이 신체회복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수치료 프로그램과 함께 삼림욕, 숲길걷기 등 자연과 하나돼 몸과 마음의 평안을 찾아주는 '힐링 프로그램'도 함께 선보이게 된다.
4계절 가능한 숲속 힐링 프로그램은 인바디 검사를 통해 과학적으로 분석된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이에 맞은 운동 처방을 받고, 산림해설 능력을 겸비한 트레이너와 함께 산림 속을 걸으며 밸런스 스트레칭과 요가, 필라테스, 명상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 속에서 치유와 휴양을 함께하는 프로그램이다.
최근 부쩍 각광받고 있는 산림치유란 산림의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회복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산림은 피톤치드 외에 치유의 원인이 되는 많은 환경요소를 갖고 있다. 산림의 환경요소에는 가장 대표적인 피톤치드 외에 향기(테르펜류), 경관, 소리, 음이온, 먹거리, 습도, 광선 등이 있다.
몇 년 전 미국 스트레스연구소가 발표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성인의 43%가 스트레스 때문에 건강이 나빠지고 있으며, 병원 환자들의 75~90%가 스트레스와 관련된 병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달리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이 없어서 ‘폭음과 폭식’으로 스트레스를 푼다는 직장인이 25.4%가 된다고 한다. 또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심장질환, 암, 폐질환 등의 주요 사망 원인이 되고 있다. 미국 통계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결근, 생산력 저하, 의료비 증가 등으로 기업은 연간 약 500억~750억 달러의 피해를 보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처럼 스트레스로 인한 건강문제가 제기되면서 산림치유에 대한 관심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삼림욕 및 숲길 트레킹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헬스리조트 WE호텔에는 치유와 휴양을 함께 하기위한 ‘치유의 숲’을 조성하고, 숲 속에 벤치와 파고라 등 휴게광장을 꾸미는 등 삼림욕과 함께 요가, 명상 등을 하기에 알맞은 시설믈을 설치할 예정이다. 치유의 숲에서는 이용자 수준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며, 고도의 건강지식과 자연해설 능력을 겸비한 ‘트레이너’와 함께 활동하게 된다.
특히 전문가와 함께 하는 명상은 현대사회에서 찌든 스트레스를 다스리는데 가장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 뇌는 화가 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촉진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분비를 촉진하여 맥박이 빨라지고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이때 말초혈관은 물론 뇌 신경까지 손상을 입게 된다. 반대로 명상을 하면 우리 뇌는 전전두엽 좌측피질이 활성화, 세로토닌이 분비돼 심리적 만족감과 긍정적 사고를 하게 돼 일상사에 긍정적 변화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스트레스가 줄어드니 자연적으로 면역체계가 강화돼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향상된다. 암이나 심혈관계 질환에 뛰어난 예방효과와 향상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헬스리조트 WE호텔에서 준비하는 힐링프로그램에 관심이 모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