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직장 문화를 만드는 방법
문화는 우리를 항상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다. 직장 문화는 직장에서 사람들이 공유하는 공유 가치, 신념 체계, 태도 및 일련의 과정이다. 그리고 직장에서는 리더십과 전략적 조직 방향 및 관리가 직장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인 직장 문화는 팀워크를 향상하고 사기를 높이며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인력 유지를 향상한다. 업무 만족도, 협업, 업무 성과가 모두 향상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직장 환경이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준다는 것이다.
딜로이트의 연구에 따르면 직원의 76%가 “명확하게 정의된 비지니스 전략”이 긍정적인 직장문화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믿고 있다고 한다. 그러면 과연 긍정적인 직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조직에 대한 명확한 윤리 및 가치를 확립하는 것이다. 조직의 일부라고 느낄 수 있도록 직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논의하는 명확한 조직 핵심 가치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이를 통해 긍정적인 핵심 가치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평가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은 긍정적인 직장 문화를 만들 수 있다.
두 번째 협업 및 의사소통 촉진이다.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을 장려하는 리더십과 운영 시스템은 직장에서 긍정적인 느낌을 조성하는 데 필수적인 팀워크이다. 또한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엄격한 무관용 정책과 불만 처리 절차는 긍정적인 협력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하다.
세 번째 포용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직장은 성별, 학벌, 개인 취향과 관계없이 모든 직원이 존중받고 지원받는 곳이다. 포용적 직장은 노동력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수용되어야 한다.
네 번째 직원을 위한 명확한 목표와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다. 동기 부여가 되고 참여도가 높은 직원은 동등하게 대우받고 일할 수 있는 명확한 목표가 있을 때 만들어질 수 있다. 목표가 긍정적으로 정확하며, 성과가 인정되고 축하받게 될 때 직원들이 가치를 느끼게 되고 직장에서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된다.
긍정적인 직장문화는 직원들의 자부심을 함양하는데 필수적이다. 사람들이 자부심을 가질 때 자신의 미래를 조직에 투자하고 조직의 이익이 될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직장에서의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은 효과적인 리더십과 긍정적인 경영 방식의 직접적인 결과가 된다.
<경영지원팀 장은하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