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되도록 노력
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되도록 노력
<시설부>
조직의 동그란 틀 안에서 각자의 책임감을 가지고 제주한라병원의 밝은 미래를 위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부서. 시 설 부.
병원이라는 사업장의 특수성 때문에 시설관리는 매우 중요한 영역인 동시에 안전관리체계를 최전방에서 구축해 나가야 되는 곳이기도 하다. 병원의 모든 시설물은 고객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고객이 보고, 접하는 모든 부분이 시설에 속해 있기 때문에 자칫 방심하다가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안정적 운용을 위해 24시간 늘 긴장 속에서 맡은 바 업무에 매진한다.
시설관리는 건물의 존속 기간 동안 그 경제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설계 및 시공, 실내디자인에서 리노베이션,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하는 것이다. 즉 건축물의 신·증축 및 개보수공사의 시공 관리감독. 시설물의 보수, 유지관리 및 하자보수에 관한 보완조치 계획을 수립․시행하여 건물의 가치를 높이며, 그 건물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불편함이 없게 하는 것이다. 특히 시설부는 전기, 화재, 가스, 물로 인한 재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관련 부서 및 전 직원 교육과 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설부는 부서 내에 전기계, 시설계로 나뉘어 효율적인 업무분담을 한다. 전기계는 병원의 전기, 통신, 소방, 시스템에어컨, 클린룸 관리부분에 매진하고 있으며, 시설계는 병원의 영선, 중앙 냉․난방, 음용수 및 냉․온수, 의료폐기물, 세탁물관리, 도시가스 분야를 담당하여 병동 및 외래 상황 발생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특히, 통신실은 CPR을 비롯한 고객전화응대서비스와 고객의 불만족사항을 최소화하여 병원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재난 및 긴급 상황 발생 시 병원 내 부서 상호간 연락체계를 갖추어 긴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하여 빠른 시간 내에 상황을 종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현재 도내·외 각 병원들은 현대화, 클린화, 고품질을 추구하고 있다. 고객 역시 차별화된 시설을 선호한다. 보여지는 이미지가 중요하게 대두되는 시점에서 우리병원의 시설은 단순히 시설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다가가는 맞춤서비스를 위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이 되도록 그 중요성을 인식하며 병원 이미지 극대화를 위해 오늘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추울 때 가장 추운 곳에서, 더울 때 가장 더운 곳에서, 먼지와 소음 등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환자의 생명과 직장 동료의 안전을 가장 먼저 떠올리며 다시금 한라의 일꾼으로서 사명감을 느끼는 시설부의 직원들.
병원 내 모든 기반시설이 효율적 운영체계를 확립하여 제주한라병원이 의료산업을 선도하는 최상위 병원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떨칠 때까지 우리는 병원의 발전을 위하여, 고객의 만족을 위하여 쉼 없이 달려갈 것이다.<강래화․통신실 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