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소통⋅신뢰’ 슬로건 속에 질 높은 임상영양 서비스 제공
‘열정⋅소통⋅신뢰’ 슬로건 속에 질 높은 임상영양 서비스 제공
-영양과-
제주한라병원 영양과는 입원환자에게 질병치료에 필요한 적정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담당 주치의의 식사처방에 의해 식사를 계획하고 조리 생산하여 주는 급식서비스와 영양상태평가, 영양치료계획과 수행, 영양교육 및 영양지원 등의 임상영양서비스 업무를 통해 환자의 영양상태를 개선시켜 직‧간접적으로 치료 효과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급식영양서비스는 30여명의 급식 인력과 최신의 설비를 갖추어 위생적인 식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도내에서 유일하게 선택식을 도입하여 입원환자들이 다양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여 만족도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급식서비스를 높이기 위하여 지속적인 新메뉴 개발을 통해 메뉴관리 및 영양가 분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질환별로 40여종의 치료식사를 준비하여 식사의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 치료식사명, 제공사유,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하여 질병치료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임상영양서비스는 전문지식과 학문적 자격을 갖춘 임상영양사들이 입원 및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영양판정, 영양진단, 영양중재, 모니터링&재판정 등의 NCP 과정을 통한 영양불량환자관리를 하고 있으며 영양교육 업무는 전문화하여 치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식습관 및 식사력, 적응도 등을 바탕으로 환자의 상황별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통하여 효율적인 상담이 될 수 있도록 하며 임상 질환별 최신 논문과 Case review를 통해 질 높은 임상영양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영양집중지원팀을 이루어 경장영양 및 정맥영양지원 등 영양학적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식사를 공급하는데 염분을 줄인 식사를 제공하여 건강 증진을 도모하여“건강 올리GO 나트륨 줄이GO”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각종 식단전시회, 심혈관질환 및 암 강좌, 저염식개발, 당뇨뷔페 등 다양한 행사를 주관하여 환자 및 직원들에게 영양정보를 전달해 주며 병원 홍보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영양과는 지속적인 연구와 업무발전을 도모함으로써 의료환경 변화에 적극대처하며 제주한라병원의 발전을 주도하는 리더적인 역할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김미선‧영양과 영양사>